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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들

LG 식기세척기 에러코드(E1,PE,OE,FE/AE(RE),IE,LE,CL,CD,St) 총정리 및 해결 방법

by 싼쵸 2024. 9.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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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식기세척기는 고성능과 신뢰성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사용 중 E1, PE, OE, FE/AE(RE), IE, LE, CL, CD, St와 같은 에러코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정확한 에러코드를 알고 적절하게 대처하면 불필요한 스트레스와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LG 식기세척기에서 자주 발생하는 에러코드들의 의미와 그 해결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에러코드를 빠르게 이해하고 대응하는 것은 기기의 수명 연장과 더 나은 성능 유지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제 각 에러코드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LG 식기세척기 에러코드 E1(빌트인 모델)

에러 원인: 식기세척기 전용 가루 세제가 아닌 일반 세제(퐁퐁, 일반 액체 세제, 베이킹파우더 등)를 사용했을 경우 E1 에러가 발생합니다.
해결 방법:

거품이 발생하지 않는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를 사용해 주세요.

일반 주방 세제, 베이킹파우더 등을 사용하면 과다한 거품으로 인해 세척, 헹굼 등이 제대로 되지 않고 각종 불량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식기세척기 액체 세제의 경우, 식기세척기 전용세제임에도 불구하고 과다한 거품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제 사용 시 거품이 많이 발생된다면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거품이 발생되었다면 제품 내부의 세제를 닦아 내시고, 거품이 나지 않을 때까지 제품을 내부를 씻어주세요.




LG 식기세척기 에러코드 PE

에러 원인: 식기세척기에는 누수 방지를 위해 물 수위를 감지하는 센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해결 방법: 표시창에 [PE]라고 나타나는 것은 수위센서 이상으로 나타나는 표시로 서비스 점검이 필요합니다.

LG 식기세척기 에러코드 OE

에러 원인:

식기세척기로 그릇을 씻을 때는 내부에 물을 강하게 뿌리고 비우는 과정이 반복됩니다.
만약 세척통 안에 있는 물이 모두 빠져나가지 못하면 표시창에 [OE]가 나타납니다.

해결 방법:

 

필터를 자주 청소해 주세요

필터에 이물질이 남아 있으면 물이 잘 안 빠질 수 있습니다.
필터는 1~2주에 한 번씩 청소하여 항상 깨끗한 상태로 유지해 주세요.



 

배수 호스가 눌리거나 꺾여 있나요?

➔ 배수 호스를 펴서 물이 잘 흐르도록 해주세요.

먼저 수도 밸브를 잠그고 배수 호스를 확인해 주세요.
눌리거나 꺾인 부분이 있다면 물이 잘 흐를 수 있도록 배수 호스를 펴주세요.
만약 제품을 새로 설치한 다음이라면 설치 기사 또는 설치 업체와 상담해 주세요

 


LG 식기세척기 에러코드 [FE] 또는 [AE/RE] 에러

 

에러 원인

 

표준량보다 많은 물이 급수될 경우 FE/AE(RE) 에러가 발생합니다.

일반세제 사용으로 거품이 과다하게 발생해 누수가 될 경우 발생합니다.

수평이 맞지 않거나 도어가 뒤틀린 경우 누수가 될 수 있습니다.

제품 내부로 누수가 감지 될 경우 AE(RE)에러가 발생합니다.

열풍건조 에어필터 부분으로 물이 들어 갔어요.


해결 방법

식기(큰그릇,냄비) 등을 뒤집어서 넣어 주세요.

전용 세제를 사용해 주세요. (퐁퐁 사용금지)

서비스매니저를 통한 설치상태 또는 제품 점검이 필요합니다.
제품이 수평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설치 전문점을 통해 서비스를 신청해 주세요.

 

LG 식기세척기 에러코드 IE

 

에러 원인:

물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해결 방법:

급수 호스와 수압을 확인하고, 물이 제대로 공급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수도 밸브가 열려 있는지, 호스가 꼬이지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단수된 상태인가요? 또는 급수 호스가 눌리거나 꺾여 있나요?

➔ 싱크대와 욕실의 수도꼭지에서 물이 나오고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급수 호스가 눌리거나 꺾여 있다면 호스를 펴서 물이 잘 흐르도록 해주세요.

싱크대와 욕실의 수도꼭지에서도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집 전체가 단수된 상태일 수 있습니다.
단수가 아니라면 급수 호스가 눌리거나 꺾이지 않았는지 확인해 주세요.
급수 호스 주변에 물건을 놓으면 호스가 눌리거나 꺾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물이 잘 흐를 수 있도록 급수 호스를 펴주세요.

 

식기세척기를 구입했거나 옮겨 설치했나요?

➔ 급수 밸브가 잠겨 있는지 확인한 다음 만약 잠겨 있다면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서 열어주세요.

식기세척기를 설치할 때는 물이 새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설치 기사가 일부러 급수 밸브를 잠그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도꼭지 아래의 싱크대 문을 열어 식기세척기와 연결된 급수 밸브가 잠겨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급수 밸브와 수도관 밸브를 열었는데도 해결되지 않으면 제품을 설치한 서비스매니저와 상담해 주세요.


LG 식기세척기 에러코드 FE

에러 원인:

식기세척기에 과도하게 많은 물이 들어갔을 때 발생하는 코드입니다.


해결 방법:

과도한 물 공급을 방지하기 위해 급수 밸브를 점검하고, 물 공급을 제어하는 장치가 고장나지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LG 식기세척기 에러코드 LE

에러 원인:

냄비 등 큰 식기의 오목한 부분을 위로 향하게 했을 경우, 제품에 급수된 물이 냄비에 담겨 순환되지 못하게 되므로 정상적인 동작이 되지 않습니다.
해결 방법:

 

식기의 오목한 부분을 아래로 향할 수 있게 해주세요

 


LG 식기세척기 에러코드 CL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에 불이 켜져 있거나, [CL] 표시가 나타난다면 버튼 잠금 상태로 설정이 되어있는 것으로 버튼 조작이 되지 않습니다.
버튼 잠금 기능 설정 여부를 확인 후 해제해 주세요.

 

해결 방법:

코스 시작 후 버튼 잠금 설정 버튼을 3초간 누르면 설정, 해제할 수 있습니다.
전원이 켜진 상태면 언제든지 잠금 설정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버튼 잠금이 설정된 상태에서 코스가 종료되거나 전원이 꺼질 때에도 버튼 잠금 설정은 유지되어 있습니다.
다음 사용 시 전원을 켜시고 버튼 잠금을 해제하신 후 사용해 주세요.

LG 식기세척기 에러코드 CD

원인:

 

종료 후 디스플레이(Display) 창에 [cd]라고 표시되면, 에러가 아닌 [Cool Dry(송풍)] 표시입니다.
코스 동작 완료 후 위생적인 식기 보관을 위해 1시간 동안 송풍팬을 작동시켜 내부의 습한 공기를 제거해 주는 [보관중] 기능이 작동됩니다.

 

해결방법:

[cd]는 에러가 아닌 ‘Cool Dry’의 약자로 송풍팬이 작동하는 [보관중] 기능이 작동될 때 표시창에 나타납니다.
보관 중에는 언제든지 전원을 끄고 식기를 꺼내 사용하셔도 됩니다.

 

LG 식기세척기 에러코드 St

'St' 표시는 'UV 살균 기능'을 선택했을 경우, 세척 및 건조가 완료된 후 'UV 살균' 기능이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로 에러가 아닙니다.
총 4시간 동안 진행되며 진행 도중 언제라도 식기를 꺼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시간 동안 'UV 램프'와 건조용 송풍 모터가 교대로 켜지고 꺼지는 것을 반복하므로 UV 램프가 항상 켜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에러코드가 나타났을 때는 즉시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식기세척기를 사용하면, 기기 손상은 물론, 더 큰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러코드를 알면 간단한 문제는 직접 해결할 수 있지만, 복잡한 문제는 LG 고객 서비스에 연락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 외에도 정기적인 필터 청소배수 점검을 통해 예방할 수 있는 문제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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