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청라에서 벤츠 전기차 배터리 사고가 큰 사고 이어졌습니다.
그래서 현재 전기차에 대한 불안감이 많이 올라간 상태고 관심도 많이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사고난 벤츠 전기차 배터리는 CALT가 아닌 중국 10위의 배터리회사 파리시스 제품을 사용한게 뒤늦게
확인되서 더욱 이슈가 됐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벤츠,BMW,현대,기아의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에 대해 알아보는 글을 쓰려고합니다.
벤츠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모델 | MY20 | MY21 | MY22 | MY23 | MY24 | MY25 |
Mercedes-Benz EQC 400 4MATIC | LG | LG | - | - | - | - |
Mercedes-Benz EQA 250 | - | CATL | CATL | SK on | SK on | SK on |
Mercedes-Benz EQB 300 4MATIC | - | - | SK on | SK on | SK on | SK on |
Mercedes-Benz EQE 300 | - | - | CATL | - | - | - |
Mercedes-Benz EQE 350+ | - | - | Farasis | Farasis | Farasis | - |
Mercedes-AMG EQE 53 4MATIC+ | - | - | Farasis | - | - | - |
Mercedes-Benz EQE 350 4MATIC | - | - | Farasis | Farasis | Farasis | - |
Mercedes-Benz EQE 500 4MATIC SUV | - | - | Farasis | - | - | - |
Mercedes-Benz EQE 350 4MATIC SUV | - | - | CATL | - | - | - |
Mercedes-Benz EQS 350 | - | - | Farasis | - | - | - |
Mercedes-Benz EQS 450+ | - | - | CATL | CATL | - | - |
Mercedes-Benz EQS 450 4MATIC | - | - | CATL | - | - | - |
Mercedes-AMG EQS 53 4MATIC+ | - | - | CATL | CATL | - | - |
Mercedes-Benz EQS 450 4MATIC SUV | - | - | CATL | - | - | - |
Mercedes-Benz EQS 580 4MATIC SUV | - | - | CATL | - | - | - |
Mercedes-Maybach EQS 680 SUV | - | - | - | CATL | - | - |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 제조사는 모델과 연도에 따라 LG, CATL, SK on, Farasis로 나뉩니다.
Mercedes-Benz EQC 400 4MATIC은 LG의 배터리를 사용하며, EQA 250과 EQB 300 4MATIC은 CATL에서 시작해 SK on으로 전환되었습니다.
EQE와 EQS 모델들은 주로 Farasis와 CATL의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벤츠는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지 않으려 했는데 소비자의 강력한 요구에 못이겨 공개를 했는데,
역시 감추는 데 이유가 있었습니다. 상위모델에도 중국의 파라시스 배터리가 탑재 된게 확인이 됐습니다.
그래서 벤츠에 뒤늦은 대응이 현재 화제가 되고 있네요.
파라시스 배터리의 문제점
1. 에너지 밀도와 효율성 문제
- 에너지 밀도: 파라시스의 배터리는 다른 경쟁사, 특히 CATL이나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너지 밀도는 배터리가 동일한 부피나 무게로 얼마나 많은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전기차의 주행 거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낮은 에너지 밀도는 전기차의 주행 거리를 감소시킬 수 있고, 더 자주 충전을 필요로 하게 만들어 사용자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충전 및 방전 효율: 파라시스 배터리는 충전 및 방전 과정에서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습니다. 충전 속도가 느리거나 방전 속도가 불규칙한 문제는 전기차의 실용성을 저하시키고, 배터리의 전체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2. 안전성 이슈
- 열 관리 및 과열 문제: 파라시스 배터리에서 발생한 주요 문제 중 하나는 열 관리 부족으로 인한 과열 문제입니다. 배터리가 과열되면 성능 저하뿐만 아니라 화재나 폭발과 같은 심각한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배터리 셀 내부의 열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키지 못하는 설계상의 결함이나, 열 폭주(thermal runaway) 현상을 효과적으로 제어하지 못하는 점에서 발생합니다.
- 셀 불량률: 파라시스 배터리 셀의 불량률이 높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이는 생산 공정에서의 품질 관리 문제로, 셀 내 불순물이나 구조적 결함이 존재할 경우, 셀 간의 불균형이 발생하여 배터리 전체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불량 셀은 다른 셀에도 영향을 미쳐 전체 배터리 팩의 안전성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3. 생산 공정 및 공급망 문제
- 생산 기술과 품질 관리: 파라시스는 대규모 배터리 생산에서 품질 관리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배터리 생산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미세한 오염이나 공정상의 오차는 배터리의 성능 및 수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대규모 생산을 위한 고도화된 자동화 기술의 부족이나, 품질 관리 체계의 미비에서 기인할 수 있습니다.
- 공급망 관리: 파라시스는 공급망 관리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일부 고객사에게 안정적인 배터리 공급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원자재 수급 불안정이나 생산 라인의 최적화 부족으로 인한 결과일 수 있으며, 전기차 제조사들에게는 큰 리스크로 작용합니다.
4. 기술적 경쟁력의 부족
- 혁신 부족: 파라시스는 배터리 기술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밀도 향상, 고속 충전 기술, 배터리 수명 연장 등의 핵심 기술에서 경쟁사들에 비해 뒤처져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에서의 상대적 부진은 파라시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R&D 투자와 인프라 부족: 파라시스는 다른 주요 배터리 제조사들에 비해 연구개발(R&D) 투자와 인프라 구축에서 부족한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신기술 개발의 지연과 기존 기술의 개선이 늦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고성능 전기차 배터리 개발에 필요한 연구개발 역량이 부족하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BMW 전기차 모델별 배터리 제조사
모델 | 배터리 제조사 |
BMW iX1 | CATL |
BMW i3 (단종) | Samsung SDI |
BMW iX3 | CATL |
BMW i4 eDrive40 | Samsung SDI |
BMW i4 M50 | Samsung SDI |
BMW i5 eDrive40 | Samsung SDI |
BMW i5 M60 | Samsung SDI |
BMW iX xDrive40 (단종) | CATL |
BMW iX xDrive50 | Samsung SDI |
BMW iX M60 | Samsung SDI |
BMW i7 xDrive60 | Samsung SDI |
BMW i7 eDrive50 | Samsung SDI |
BMW i7 M70 | Samsung SDI |
BMW 전기차 모델의 배터리 제조사는 주요하게 CATL과 Samsung SDI로 나뉩니다.
CATL은 BMW iX1과 iX3, iX xDrive40(단종) 모델에 배터리를 공급하며, Samsung SDI는 BMW i3(단종), i4, i5, iX, i7 시리즈와 같은 대부분의 전기차 모델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배터리 제조사 현황
차종 | 제조사(셀) |
아이오닉5 (NE) | SK온 |
아이오닉5 (NE PE) | SK온 |
아이오닉5 N (NE N) | SK온 |
아이오닉6 (CE) | SK온 (22.7 ~ 22.12), LG에너지솔루션 (23.12 ~ 23.5), LG에너지솔루션 (23.6~) |
GV60 (JW) | SK온 |
G80 (RG3 EV) | SK온 |
GV70 (JK EV) | SK온 |
코나 (SX2 EV) | CATL |
ST1 (TSD-A01) | SK온 |
캐스퍼 (AX EV) | LG에너지솔루션 |
코나 (OS EV) | SK온, LG에너지솔루션 |
아이오닉7 (AE EV PE) | LG에너지솔루션 |
아이오닉7 (AE EV) | LG에너지솔루션 |
포터 (HR EV) | SK온, LG에너지솔루션 |
카운티 일렉트릭 (CS EV) | SK온 |
일렉시티 타운 (GY EV) | SK온 |
일렉시티 (CY) | LG에너지솔루션 (17.12~21.7) |
일렉시티 PE (CY PE) | SK온 (21.8 ~) |
일렉시티 이층버스 (JO4) | LG에너지솔루션 |
현대 전기차의 배터리 제조사는 주로 SK온과 LG에너지솔루션, CATL로 나뉩니다.
아이오닉5와 아이오닉6, GV60 등 주요 모델에는 SK온의 배터리가 탑재되며, 아이오닉6 일부 모델과 아이오닉7에는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사용됩니다.
또한 코나 SX2 EV 모델에는 CATL이 배터리를 공급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협력을 통해 현대차는 전기차 시장에서 성능과 안정성을 겸비한 다양한 모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기아차 배터리 제조사 현황
차종 | 제조사(셀) |
레이 EV (TAM / '11.12 ~ '17.12) | SK 온 |
레이 EV (TAM / '23.4 ~) | CATL |
니로 EV (DE / '18.7 ~ '21.12) | SK 온, LG 에너지솔루션 |
니로 EV (SG2 / '22.6 ~) | CATL |
니로 플러스 | SK 온 |
EV3 (SV) | LG 에너지솔루션 |
EV6 (CV) | SK 온 |
EV6 GT | SK 온 |
EV9 (MV) | SK 온 |
봉고Ⅲ EV (PU) | SK 온, LG 에너지솔루션 |
쏘울 EV (PS / '14.1 ~ '18.9) | SK 온 |
쏘울 EV (SK3 / '19.2 ~ '20.11) | SK 온, LG 에너지솔루션 |
기아 전기차의 배터리 제조사는 주로 SK 온, LG 에너지솔루션, CATL로 구성됩니다.
레이 EV와 니로 EV, EV6, EV9 등 주요 모델에는 SK 온의 배터리가 탑재되며, 니로 EV의 최근 모델과 레이 EV (2023년 이후 모델)에는 CATL이 배터리를 공급합니다.
또한, EV3와 쏘울 EV 등 일부 모델에는 LG 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사용됩니다.
폭스바겐,아우디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모델 | 배터리 제조사 |
폭스바겐 ID.4 Pro/LIte | LG 에너지솔루션 |
아우디 e-tron S | 삼성 SDI |
아우디 e-tron S Sportback | 삼성 SDI |
아우디 e-tron 50 quattro | LG 에너지솔루션 |
아우디 e-tron 55 quattro | LG 에너지솔루션 |
아우디 e-tron Sportback 50 quattro | LG 에너지솔루션 |
아우디 e-tron Sportback 55 quattro | 삼성 SDI |
아우디 e-tron GT quattro | LG 에너지솔루션 |
아우디 RS e-tron GT quattro | LG 에너지솔루션 |
아우디 Q4 40 e-tron | LG 에너지솔루션 |
아우디 Q4 Sportback 40 e-tron | LG 에너지솔루션 |
아우디 Q8 50 e-tron quattro | 삼성 SDI |
아우디 Q8 55 e-tron quattro | 삼성 SDI |
아우디 Q8 Sportback 55 e-tron quattro | 삼성 SDI |
테슬라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모델 | 배터리 제조사 |
Model3 | LG 에너지솔루션,파나소식,CATL |
Model Y | LG 에너지솔루션,파나소식,CATL |
Model X | LG 에너지솔루션,파나소식,CATL |
Model S | LG 에너지솔루션,파나소식,CATL |
벤츠, 현대, 기아, BMW는 전기차 모델에 따라 SK 온, LG 에너지솔루션, CATL, Samsung SDI 등의 다양한 배터리 제조사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협력을 통해 각 브랜드는 전기차의 성능과 안정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청라에서 발생한 배터리 사고로 인해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제조사들은 안전성 강화와 더불어 배터리 기술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한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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